한소리?“당신?어디가요?”?
?
이기찬?“회사에?잠깐?나가보려고. 내가?없는?동안?무슨?일?없나“
?
한소리?“어휴~?당신?퇴원한지?얼마나?됐다고? 회사엘가요??아직?당신은?환자에요.”
정주리?“어머니...?과일드세요”
?
신중희?“어,?그래. 저..근데...나?정말?괜찮은거래니?”
?
정주리?“그럼요.?걱정?마세요”
?
신중희?“얘가?괜히?말만?그러는?거?아닐까..?”
신명의?-?이기찬님과?신중희님.?무슨 공부를 이렇게 열심히 하세요?
?
이기찬?-치료는?끝났는데?막상?어떻게?건강관리?해야?하는지?궁금해서요.?
?
한소리?-?이이가?회사에?나간다잖아요.?재발이라도?하면?어쩌려구.
?????????
신중희?-?저~저도?그게?걱정이예요. 왠지?몸이?예전같지?않구요.?혹시?뭐가?잘못된?건?아닐까요?
?
신명의?-?그런?건?아니지만 많이 걱정되시죠? 암치료가?끝났다고?바로?이전의?생활로?돌아갈?수?있는?건?아닙니다. 상처가?생겨도?흉터가?남는데 암치료를 받으셨으니?몸에?많은?변화가?생겼죠. 그?변화에?적응하는?시간이?필요한겁니다.
한소리?-?넘어져?생긴?흉터는?시간이?지나면?희미해지잖아요. 이것도?그럴?수?있을까요?
?
신명의?-?그럼요.??그럼?제가?설명드리기?전에?잠깐?누굴?소개해?드릴께요.?모두들?교육실에서?기다려?주시겠어요?
신명의:?“센터에서?봉사?중이신?나누리님이십니다.
?
나누리:?안녕하세요.?나누리에요.?저도?여러분들처럼?몇?년?전에?암?치료를?받았어요.
?
신중희?“아주?건강해?보이시는데요?”
?
한소리?“그러게요”
?
신명의?“저도 처음엔 얼마나 불안했는데요“
신명의?-?이?분들이?암치료?후?건강관리에?대해?궁금증이?많으셔서요. 괜찮으시면?경험자로서?얘기를?좀?해?주셨음?합니다.
?
나누리?-?아유,?그럼요.??제가?여기?나오는?이유가?바로?그건데요.
?
신중희?-?저....병원에서는?괜찮다는데...왠지?몸이?좀?안?좋은?것?같아서요.
?
나누리?-?저도?그랬어요.??머릿속으로는?괜찮은걸?알겠는데,?마음은?그렇지가?않더라구요. 늘?불안하구요.?또?어떨?땐?괜히?대범해져서?허세를 부리게 되구요.??아휴,?정말?내?맘이?내께?아니더라구요.
?
한소리?-?그럼?어떻게?하셨어요?
?
나누리?-?어떻게?하긴요.??여기?신명의박사님과?저?쪽의?한소망간호사님을?무던히도?괴롭혔죠. 꼬치꼬치?캐묻고,?투정도?하고.....?
??
한소리?-?자원봉사하시는?건?힘들지?않으세요?
?
나누리?-?전혀?안?힘들어요. 제가?20년정도?직장생활을?했거든요.?좀?잘?나갔죠.?(웃고) 근데?제가?암치료를?하면서?느낀게?많아요. 그래서?부족하지만?제?경험이?다른?환자분들한테?도움이?됐으면?좋겠다?싶어서직장도 그만두고?자원봉사를?시작하게 됐죠.
??
이기찬?-?도대체?어떻게?건강관리를?하셨나요?
나누리?-?특별한?건?없어요.?작은변화라도 다 상의하고, 열심히 처방에 따랐죠.
?
신명의?-?맞습니다.??암?치료가?끝난?후에도??지속적인?관리가?필요하죠. 그래야?암?치료?후에?변화된?건강상태에?잘?적응할?수?있거든요.
?
신중희?-?그럼?병원에?자주?나와야?하는건가요? 병원에?와선?누구를?만나죠?
?
이기찬?-?건강을?회복하는덴?얼마나?시간이?걸리는데요?
?
정주리?-?무슨?검사를?받나요?
?
한소리?-?재발이?됐다는?건?어떻게?알?수?있죠?
??????????
신명의?-?잠깐만요.??이렇게?한꺼번에?물어보시면...... 아니?나누리?여사님은?왜?웃으세요?
?
나누리?-?기억?안나세요 박사님???저도?처음에?막?이런?질문들을?했었잖아요.
?
신명의?-?그렇죠.??환자분들이?대부분?그러세요. 일단?암?치료가?끝났더라도?정기적으로 꼭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신명의 의학적인?추후관리는?암의?종류와?개인의 전반적인?건강상태,?치료특성에?따라 달라질?수?있습니다.
?
의사?“자,?그럼?3개월?후에?다시?뵙겠습니다”
신명의?일반적으로는?치료가?끝나고?2-3년간은 3개월에서?6개월마다?병원을?방문하게?됩니다.
?
이기찬?“그렇게?자주요?”
?
신명의 그후로는?1년에?한?두?번만?병원에?오셔도 됩니다. 아 물론, 암의 종류나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조금 더 자주 오실수도 있구요.
신명의???정기검진에서 혹시?있을지도?모를?치료의?부작용이라든지,?재발,?전이를?확인하게?됩니다.?
??
신중희?-?저어~혹시?무슨?검사를?또?하나요?
?
신명의?-?예,?기본적으로?신체검진을?하구요.?암의?종류나?치료특성에?따라?혈액검사나, 내시경,?CT,?PET?검사?등을?하기도?하구요.
?????????
신중희?-?근데~?병원에?와서?의사선생님을?만나면?어떤?얘기를?해야?하나요?
?
신명의???새로 나타나는 증상이라던지, 아주 작은변화라도 솔직하게 다 말씀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되지요.
정주리?“어머니께서?잠을?잘?못?주무세요”
?
신명의 일상생활에서?발생하는?피로나 수면장애,?성생활문제,?체중변화?등에?대해서도 얘기하셔야?됩니다.
신중희?“제가?원래?관절염이?좀?있는데요, 약을?먹어도?괜찮을까요?“
?
신명의?심장질환이나?당뇨,?관절염?같은?다른?건강 문제도?말씀을?하셔야?하구요, 본원에서?처방받지?않고?복용중인?약물에?대해서 미리 상의해야 합니다.
나누리?-?저는요,?요즘 너무 불안하다 뭐 이런얘기까지 다했어요.
???????????
신명의???네, 그런얘기는 하셔야죠.?우울이나?불안과?같은?정서적인?문제라던지?새로운?치료방법이나?부작용. 뭐, 궁금한건 모두 물어보세요.
한소리???저기요, 그전과?다른?증상이?생겼다면?암이?재발한건가요?
?
신명의?-?몸에?변화가?생겼다고?다?암이?재발한건?아닙니다. 다른?문제?때문에?증상이?생길수도?있으니까?의료진과?상의해야?하죠.
?
정주리?-?그런데요,?의사선생님만?만나면?물어보고?싶은?걸?다?잊어버려요. 그리고?집에?오는?길에?생각이?나는?거?있죠.
?
나누리?-?저도?그랬어요.??생각다?못해서?수첩을?하나?샀죠.
나누리 그래서 미리 질문할?내용을?수첩에?적어가고 의사선생님?답변도?메모해왔죠. 그리고요?어려운?말은?쉽게?설명해달라고 말씀?드리구요,?약먹는?방법이나,?부작용 등에 대해서도?꼼꼼히?여쭤봤죠.
신명의?-?나누리여사님처럼?하시면?100점입니다. 그리구요?가장?중요한?것부터 질문?하시는?것도?좋은?방법이구요, 뭐든 필요한?부분은?정확하게 얘기하는?것이?중요합니다.
나누리?-?저는요,?암교육센터에?오면?자료들이?많잖아요.??이?걸로?공부를?많이?했어요.
한소리?-?이렇게?건강하게?활동하시는?나누리님을?보니까?한결?안심이?되네요.
?
신중희?-?저도?건강해지면?나누리님처럼?여기서?자원봉사?하고?싶어요.
?
신명의?-?대환영입니다.
?
정주리?-?어머니,?나누리님처럼?자원봉사하시려면?지금보다?더?건강해지셔야?해요.
?
신중희?-?걱정마라.??오늘부터?파이팅이다~
?
이기찬?-?저도?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