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폐 농양이란 폐에 염증이 생겨 주변 조직이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폐조직 세포가 죽어 폐 안에 구멍이 뚫리고 거기에 주머니 형태로 고름이 차 있는 상태입니다. 농양이 가장 잘 형성되는 부위는 우측 하엽의 상분절이나 우측 상엽의 후분절입니다. 좌측 폐보다 우측 폐에 농양이 생기는 경우가 더 빈번합니다.
- 원인
폐 농양은 폐렴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식이 없는 사람이 호흡할 때 감염된 물질을 흡입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두부 손상, 마취, 알코올이나 진정제 중독으로 의식이 없을 때 흡인의 가능성이 높아 특히 위험합니다.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도 폐 농양의 위험 요인입니다. 균혈증에 의한 폐 농양은 보통 피부 열상, 연부 조직 감염, 주사제 약물 사용 등을 통해 혈액 내로 침입한 황색 포도상구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흔히 다발성이며, 면역이 억제된 환자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 증상
폐 농양의 주요 증상은 발열, 체중 감소, 기침, 화농성 가래입니다. 이런 증상은 수일~수주에 걸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래는 보통 양이 많고 노랗거나 탁한 색을 보입니다. 경우에 따라 가래에서 심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 진단
폐 농양은 임상 증상과 흉부 X-ray, 흉부 CT 촬영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 농양을 일으킨 원인균을 찾기 위해서는 객담 배양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폐 농양의 원인으로 기관지 폐색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기관지 내시경을 시행하고, 원인균 배양을 위해서도 기관지 내시경을 통한 폐포 세척 검사를 시행합니다.
- 치료
폐 농양의 치료 방법으로는 항생제 투여가 있습니다. 항생제는 처음에 대부분 정맥 주사로 투여하지만, 증상이 호전되면 경구 약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증상이 사라지고 영상 검사에서 폐 농양이 좋아질 때까지 계속 투여합니다. 보통 3~6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호전 속도에 따라 그 이상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시행하면 대부분은 경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호전이 없거나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경피적 배농 혹은 수술적 절제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경과
폐 농양이 치료되지 않을 경우 체중이 줄거나 만성 폐 질환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폐 농양을 일으킨 감염이 뇌와 같은 다른 부위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농양이 파열될 경우에는 폐기종이나 폐의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폐렴 때문에 폐 농양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이 발생할 경우에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폐 농양의 예방법입니다. 구강 내 감염으로도 폐 농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와 입안을 청결히 하는 것도 폐 농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