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황반부 망막 전막은 사물이 휘어져 보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내경계막의 구멍으로부터 아교 세포가 자라서 유리체와 망막 사이에 들어가 증식하여 망막 앞에 있어서는 안 되는 막이 생김으로써 사물이 휘어져 보입니다.
- 원인
망막 전막은 건강한 노인에게서 특발성으로 발생합니다. 양안성은 10% 정도입니다. 망막 박리 수술, 레이저 광응고술, 냉동 치료 등과 같은 망막 관련 치료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의 원인으로는 망막 혈관 질환, 안내염증, 안 외상 등이 있습니다.
- 증상
망막 전막의 증상은 망막 전막의 두께와 망막 혈관의 뒤틀림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망막 전막은 물체의 상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시력의 저하를 유발하는 질환이며, 일반적으로 진행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 진단
망막 전막은 빛간섭 단층촬영을 시행하여 망막의 내경계막 앞에 붙어 있는 얇은 막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 치료
망막 전막은 유리체 절제술이라는 수술을 시행하여 표면에서 막을 제거하여 치료합니다. 막을 제거한 후 수개월이 경과하면서 왜곡된 망막의 구조가 회복되면 시력이 일부 향상되기도 합니다. 망막 전막이 오래되어 구조가 아주 심하게 변경되었을 경우, 망막 구조가 완벽히 회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력의 악화를 막기 위한 목적에서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망막 전막에 동반된 황반원공이 있다면, 안구 내에 가스를 넣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이 수술을 시행한 후에는 2주 정도 엎드려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