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미로염은 말초성 현기증과 청력 장애를 일으키는 미로의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질환은 중이염의 측두골 내 합병증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내이의 미로는 평형 기능을 담당하는 전정 기관과 청력을 감지하는 와우로 구성됩니다.
- 원인
미로염은 대부분 중이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이며, 전정 신경염과 유사한 임상 경로를 보입니다. 미로염은 홍역(Measles)과 볼거리(Mumps)에 동반되기도 하며, 세균성 미로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
미로염의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현기증, 난청, 중이염 소견 등이 있습니다.
- 진단
미로염을 진단하는 데는 통상적으로 시행되는 검사실 검사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중추성 현훈을 감별하기 위한 측두골 CT 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적 검사로는 전기안진도 검사(electronystagmography), Caloric 검사, 과호흡 유발 검사(1~3분 간 과호흡), 청력도 검사 등이 있습니다.
- 치료
미로염 치료에는 기저 질환 치료가 우선입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 눈을 감도록 교육합니다. 미로염의 원인이 세균 감염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내이 증상이 계속되고 융합성 유양돌기염이 의심되면 유양돌기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두개골 내 침범 여부를 관찰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뇌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미로 배액술을 시행합니다.
- 주의사항
의식에 영향을 주는 약과 알코올의 섭취를 금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