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폐렴은 크게 일반 생활 중에 발생하는 지역사회 획득 폐렴과 요양원이나 병원에 입원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병원 획득 폐렴으로 구분됩니다. 지역사회 획득 폐렴 환자의 20% 정도는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2세 미만의 소아나 노인에게 더 위험한 질병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폐렴과 유사합니다.
- 원인
지역사회성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폐렴구균(Streptococcus pneumoniae)입니다. 이는 지역사회 폐렴의 1/3을 차지합니다. 기저질환에 따라 다양한 균이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균의 경우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이 폐렴의 6~9% 정도를 차지합니다.
- 증상
2세 미만의 어린이, 노인, 기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은 폐렴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감기 등 가벼운 상기도 감염 증세에 대해 일상적인 치료를 계속했음에도 증상이 악화되거나 기침 가래, 호흡 곤란, 흉통, 갑작스러운 전신 약화 증상 등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폐렴에 대하여 검사해야 합니다.
- 진단
발열, 기침, 가래 등과 같은 전형적인 증상의 확인, 청진 시 수포음, 흉부 방사선 사진을 통해 폐렴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원인균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래 검사,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치료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입원 여부와 항생제 종류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7~10일 정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 경과
노인은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노인은 폐렴이 진행되면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의 부분적인 합병증으로 기류, 기흉, 폐농양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모든 폐렴 환자에게 합병증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주의 깊게 관찰하고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의사항
적절한 수분 섭취와 균형이 잡힌 식사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손 씻기 등의 위생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도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소아 및 65세 이상의 노인은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알기쉬운 의학용어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