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병원 감염성 폐렴은 입원 이전에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이 입원한 후 병원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생한 폐렴을 의미합니다. 또는 환자가 이미 지니고 있던 내인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한 폐렴을 의미합니다. 보통 입원한 지 48시간이 지난 이후에 발생하는 폐렴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호흡기 보조 장치나 약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원인
병원 감염성 폐렴은 주로 기계적 환기를 하는 환자가 많이 걸립니다. 이 질환의 악화 요인에는 면역 억제 요법, 전신 쇠약, 기관 내 삽관, 호흡기 치료기구의 오염 등이 있습니다. 원인균으로는 녹농균,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 증상
입원한 지 48시간이 지난 후에 생긴 폐렴이라면 병원 감염성 폐렴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병원 감염성 폐렴의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발열, 초기 고열, 화농성 객담을 동반한 마른 기침, 심한 오한, 흉통,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 진단
병원 감염성 폐렴을 진단하기 위해 우선 폐렴의 증상으로 생긴 객담을 이용한 객담 배양 검사를 통해 미생물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액 검사, 흉부 X-ray 촬영도 병원 감염성 폐렴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항생제 적합성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치료
병원 감염성 폐렴을 유발한 원인균에 따라서 치료하며,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객담 배양 검사를 통해 폐렴을 일으킬 만한 균이 동정되는지 확인한 후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 경과
폐렴은 환자의 건강 상태, 폐렴의 원인균 등에 따라 경과가 달라집니다. 폐렴이 계속 진행되면, 패혈증, 쇼크, 폐농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병원 감염성 폐렴은 말 그대로 병원 감염성이므로 환경을 철저히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기계적 환기를 하는 환자의 경우 이 폐렴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는 기도가 개방된 상태이므로 기도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이 많은 곳이나 흡연 지역은 피하고,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