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쿠싱 증후군은 우리 몸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입니다. 당류코르티코이드는 신장 위쪽에 존재하는 부신이라는 내분비기관에서 만드는 물질입니다. 부신에서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외부에서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체내에 유입될 경우에 발생합니다.
- 원인
쿠싱 증후군은 부신에서 필요 이상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외부에서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유입되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부신에서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는 원인은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뇌하수체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입니다. 이는 주로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겨서 발생합니다.
② 부신에 종양이 생겨 이 종양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③ 뇌하수체가 아닌 다른 곳(폐종양 등)에서 부신피질호르몬을 많이 생성하고, 이 때문에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 증상
쿠싱 증후군이 있으면 얼굴 모양이 달덩이처럼 둥글게 되며, 목뒤와 어깨에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이나 근력이 허약해지는 등 근골격계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여드름, 조모증, 홍조, 피부가 얇아지는 증상, 멍이 잘 드는 증상, 자색 선조, 성기능 이상, 혈당 상승, 혈압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진단
쿠싱 증후군은 혈액 검사와 24시간 소변 검사를 통해 혈액이나 소변에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나 소변 검사에서 쿠싱 증후군이 의심되면 원인 규명을 위해 복부 CT나 뇌하수체 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치료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복용하여 쿠싱 증후군에 걸렸다면,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일 부신 종양이 원인이고 이 종양을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부신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부신 종양을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 약물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 경과
쿠싱 증후군은 치료하지 않으면 혈압 상승, 지질수치 상승, 당뇨병,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알기쉬운 의학용어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