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쓰릴 때,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면 속 쓰림 증상을 완화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하는데요.
오늘 건강플러스에서는 속 쓰림에 좋은 음식과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속쓰림은 위산의 과다분비 또는 위 점막의 손상으로 인해 위가 쓰리고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그 원인은 불규칙한 식사습관, 짜거나 매운 음식이나 술 등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또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요인인 때문인데요.
갈수록 만성적으로 속 쓰림을 겪는 현대인들이 늘어가면서 쓰린 속을 달래기 위해 먹는 음식들도 다양합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우유.
우유는 약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희석하거나 중화시키고 위점막으로 산이 침투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주기 때문에, 속이 쓰릴 때 우유를 먹으면, 속 쓰림과 궤양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의 이런 작용은 일시적일 뿐, 실제로는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다고 하는데요,
# 김도훈 교수 /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Q. 속쓰릴 때 우유를 먹으면 좋다?
속쓰릴때 우유를 먹으면 우유에 들어있는 약알카리성 성분 때문에 일시적으로 쓰린 속을 달래주기는 하지만 우유 속 단백질에 들어있는 카제인을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이 더 많이 분비될 뿐 아니라 우유의 대표적 영양소인 칼슘도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잠시 동안은 속 쓰림이 완화되지만 얼마 뒤 다시 위산이 나오게 되면 오히려 속을 더 쓰리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같은 소화성 궤양이 있는 사람이 치료 목적으로 우유를 많이 마시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그렇다고 우유를 무조건 마시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속 쓰림의 원인을 치료하면서 하루 한 두 잔의 우유를 마시는 것은 상관없지만,
속 쓰림을 덜기 위해 습관적으로 마시거나 잠자기 전에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그렇다면 속이 쓰릴 때에는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 박영옥 영양사 / 영양팀
Q. 속 쓰림에 좋은 음식은?
잡곡, 채소 및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소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완충제로서의 역할을 하며 위장관내 담즙산의 농도를 낮추고 위장통과 속도를 줄임으로써 산분비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운동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제외하고는 충분한 섬유소 섭취를 하는 것이 궤양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선이나 식물성 기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특히 오메가 3 지방산은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통해 위 점막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 박영옥 영양사 / 영양팀
Q. 속 쓰림이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은?
식품에 대한 환자별 반응 정도는 매우 다르므로 식사는 개인의 수응도에 따라 적절하게 계획되어야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골고루 규칙적으로 식사하며, 위의 과다한 팽창을 방지하기 위해서 과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 콜라 같은 카페인 음료는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고 소화불량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피하고 음식에 고춧가루와 후춧가루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김도훈 교수 /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Q. 속이 쓰릴 때, 아예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위에는 더 좋다?
속쓰림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있습니다.
이 중 위궤양과 일부 위염은 위산의 기저산분비가 낮거나 정상이며, 위 점막손상으로 인한 속쓰림이 주된 원인이므로 금식을 하여 식후 위산분비를 없애면, 증상이 완화되나, 십이지장궤양이나 다른 위염의 경우에는 음식과 무관한 기저산분비가 증가되어 있으므로 음식 섭취와는 무관하게 속쓰림의 증상이 있으므로 금식을 한다고 해서 속쓰림이 없어지지 않으므로 무턱대고 금식을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위산분비는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거나 생각만 하여도 미주신경 자극에 의해 분비가 되므로 금식을 한다고 위산 분비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평소 속 쓰림이 잦거나, 위염, 위궤양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식습관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할 텐데요,
위염을 부르는 안 좋은 식습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박영옥 영양사 / 영양팀
Q. 위염을 부르는 최악의 식습관은?
급성위염은 식사를 잘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폭음이나 폭식 등의 식사 불균형에 의하거나 부패 또는 오염된 음식, 난소화성 식품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과식하지 않으며 매끼 적정량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며 위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알코올이나 자극적인 음식, 즉 지나치게 짜거나 매운 음식,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이 쓰릴 때 , 증상 완화를 돕는 위장약 등을 먹는 분들도 많은데요,
2주 정도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속 쓰림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속 쓰림의 원인을 파악하고, 맵고 짠 음식과 술, 커피 등을 적게 마시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복합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건강플러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