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장간막 동맥은 복부의 주요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상부 장간막 동맥은 복부 대동맥에서 뻗어 나와 십이지장 및 췌장에 혈액을 공급하고, 하부 장간막 동맥은 대장, 직장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장간막 동맥 혈전증은 장간막 동맥에 혈전이 생겨 혈액 순환이 차단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복부 장기의 혈액 공급을 막아 장기 괴사를 일으키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 원인
장간막 동맥 혈전증의 위험 요소로는 동맥경화증, 저혈량증, 울혈성 심부전, 심근경색증, 고령, 복부 내 악성 종양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앓은 복부 염증성 질환과 복부 수술도 장간막 동맥 혈전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 증상
오랜 기간 동안 체중 감소와 식후 복부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은 시간이 갈수록 악화됩니다. 매우 심하고 갑작스러운 복부 통증을 동반합니다. 대변에 피가 묻어나오기도 합니다.
- 진단
먼저 혈액응고인자를 포함한 혈액 검사와 CT를 통해 혈전증을 확인합니다. CT 검사를 통해 혈전증의 95% 이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동맥 조영술을 통해 장간막의 허혈 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장간막 동맥 혈전증이 진단되는 즉시 혈전을 녹이기 위한 항응고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장 천공, 패혈증, 장의 경색을 예방하기 위한 응급 수술을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