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상피 내 신생물은 암세포가 상피조직 안에만 존재하고 기저막 아래의 기질조직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상피조직은 피부나 각 장기의 가장 바깥에 위치하며, 피부, 구강 등이 상피조직에 해당합니다. 상피조직의 아랫부분에는 기질조직이 위치합니다. 기저막은 상피조직과 기질조직 사이의 경계를 형성하는 부분입니다.
- 원인
상피 내 신생물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흡연, 화학물질, 지속적 피부 자극, 지속적인 방사선 노출, 바이러스 등을 피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연령, 성별, 인종 등이 있습니다.
- 증상
피부나 입속의 부스럼이나 헌 자리가 아물지 않고 지속되거나 궤양이 생기는 경우, 병변의 크기가 비대칭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병변의 색조가 변하는 경우, 가려움증, 압통, 통증 등이 생기는 경우에 악성 변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 진단
상피 내 신생물은 대개 전문의의 임상적 판단과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 치료
상피 내 신생물은 대개 약물 투약보다는 물리적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치료 방법은 질환에 따라 약간씩 달라집니다. 지루각화증, 피지샘 증식증 등의 양성 신생물은 레이저 치료를 통해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양성 신생물이라도 종양의 형태를 가지는 표피낭종, 털낭종, 털기질종 등의 병변은 국소 마취를 한 후 수술을 통해 제거합니다. 전암성 병변으로 의심되는 광선각화증 등과 같은 경우에는 냉동 치료를 통해 조금 더 광범위하게 조직을 파괴하여 치료합니다. 악성 신생물은 눈에 보이는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미경적인 침윤이 재발과 전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모스미세도식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해 절제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