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유방의 유선관 내 유두종은 유즙이 나오는 유관에 생긴 유두 모양의 작은 종양입니다. 대부분 양성 종양입니다.
- 원인
유방의 유선관 내 유두종은 35~55세에 가장 잘 발생합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증상
유두종은 대부분 0.5cm 이하의 작은 크기로 발생하기 때문에, 자가 검진으로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종양이 유선을 막기도 하고, 혹 자체에서 분비물을 만들어서 유두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전체 환자의 60%에서는 유두를 자극하거나, 유두를 자극하지 않더라도 유두 분비물이 나옵니다. 한 쪽 젖꼭지에서 핏빛이거나 끈적끈적한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유두 분비물이 없거나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셔츠나 브래지어에 분비물 자국이 묻어 있기도 합니다. 유륜(젖꼭지 가장자리) 부근에 작은 멍울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 진단
유방검진상 종괴나 유두 분비물이 확인됩니다. 유방 촬영술, 초음파 검사상 병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방 내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유관 촬영술이나 유관 내시경을 시행합니다. 유관 내 유두종에서 가끔 상피내암이나 유방암 등과 동반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금 넓게 절제하여 조직 검사를 합니다.
- 치료
유두종은 양성 혹이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암세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두종의 크기가 1cm를 넘거나 증상이 있으면 유관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유관 절제술은 유두종과 유관을 같이 들어내는 수술입니다. 유륜 부위를 절개하면 유관 절제술을 충분히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술로 인한 상처가 거의 없으며, 유방 모양도 그대로 보존됩니다. 그러나 혹이 하나만 있거나 작으면 진공 흡인 유방 조직 검사를 통해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경과
유관 내 유두종 자체는 양성입니다. 그러나 유방암 발생률이 3.3배 높으며, 수술 시 이미 유방암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6% 정도 됩니다. 특히 다발성 유두종은 약 43%에서 비정형 세포의 과증식을 동반하며, 10~33%에서 유방암으로 진행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