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신부전은 신장이 혈액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 안의 수분량과 전해질 농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상실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신장은 복부의 뒤쪽에 위치하며, 그 중간은 대략 늑골척추각(맨 아래 12번째 늑골이 척추와 만나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길이 11~12cm, 폭 5~6cm, 두께가 2.5~3cm 정도로, 보통 사람 주먹만 한 크기입니다. 무게는 150g 정도이며, 완두콩 모양입니다. 신장은 이렇게 작은 장기이지만, 심장 박출량의 약 20~25%가량의 많은 혈액이 신장으로 공급되는 만큼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신장의 기능은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신장은 체내 대사에 의해 생기는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에 존재하는 체액의 양과 그 성분을 일정하게 유지시킵니다. 정상적인 신장은 여러 기능을 밤낮으로 쉬지 않고 수행합니다. 그러나 어떤 원인에 의해 신장의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면 그 정도에 따라 신체의 각 부위에 영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소변량이 점차 감소하여 소변이 완전히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몸 안에 수분이 축적되면 심부전증으로 폐에 물이 차서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고, 노폐물이 몸 안에 축적되면 심장이나 뇌 기능이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부전에는 급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과 말기 신질환의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 원인
신장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의 종류에는 당뇨병성 신증, 사구체신염, 고혈압성 신증, 다낭신, 전신성 홍반성 남창, 약제, 임신중독증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구체신염이 신장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었으나, 최근에는 당뇨병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