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제대 탈장은 배꼽 부위에 발생한 탈장으로, 제륜(배꼽륜, umbilical ring)을 통해 복강 내에 있는 창자나 복막의 일부가 배꼽의 피부층을 밀어 볼록하게 나온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신생아에게 발생합니다.
- 원인
제륜(배꼽륜, umbilical ring)은 배꼽과 배꼽 바로 밑에 있는 복벽에 있습니다. 이 제륜이 태어날 때부터 미약하거나 불완전하게 막혀 있을 경우 배꼽의 피부층 바로 밑에 조그마한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출산 후에 탯줄을 자르고 나서 그 부위가 덜 막히는 경우입니다. 이 때문에 신생아에게 제대 탈장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른에게도 제대 탈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임신, 간경화로 인한 복수, 비만, 복막투석 등 복압이 올라가는 상황이 생기면 성인에게도 제대 탈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
일반적으로 제대 탈장이 있는 신생아가 잘 때, 배에 힘을 주지 않을 때는 제대 탈장이 없는 것처럼 보이거나 아주 작아집니다. 그렇지만 심하게 울거나 배에 힘을 많이 줄 때는 복막이나 창자의 일부가 배꼽의 피부를 밀기 때문에 제대 탈장이 위로 불쑥 솟아 나오고 아주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제대 탈장의 크기와 모양은 다양합니다. 길이는 1~5cm 정도이며, 손가락 끝으로 밀면 복강 내로 들어갑니다. 배꼽 위로 솟아 나온 제대 탈장의 내용물을 손으로 만지면 뽀드득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진단
배꼽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모양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눌러 보면 배꼽 부위에 구멍이 만져집니다.
- 치료
생후 6개월 이전에 발생한 제대 탈장은 거의 대부분에서 1세 이전에 사라집니다. 직경이 5~6cm 이상 되는 매우 큰 제대 탈장도 5~6세까지는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제대 탈장이 이후에도 지속되거나 장이 갇혀서 꼬이는 아주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술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