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안면인식장애는 시력 장애나 시각 장애가 없고, 이름 대기 등 말하기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 사람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 원인
안면인식장애는 안면 인식을 담당하는 하부 후두측두엽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우측의 병변이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개 양측성 손상에서 잘 발생합니다. 해당 부위의 손상은 뇌경색, 뇌출혈, 외상, 뇌종양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도 있으며, 치매,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뇌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마 주위 이랑이나 주변 뇌 영역이 손상되어 얼굴에 대한 기억 저장소와의 연결이 끊어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증상
"A 씨는 길을 가다가 맞은 편 사람의 옷차림을 보고는 왠지 익숙하다고 생각했는데, 얼굴을 보아서는 누군지 통 몰라서 그냥 지나쳐 가려 하였다. 그때, 맞은편 사람이 '이 봐, A, 친구가 인사도 안 하고 가면 어떡하나!'라는 말을 듣고 A 씨는 친근한 B 씨의 목소리임을 바로 인지할 수 있었다. 목소리를 듣고 다시 보아도 A 씨는 10년 지기 친구인 B 씨의 얼굴을 알아볼 수가 없었다. 눈, 코, 귀, 입 각각은 인식할 수는 있었는데, 아무리 보아도 그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친한 B 씨의 얼굴을 떠올릴 수가 없었다.”
위의 에피소드는 전형적인 안면인식장애의 사례입니다. 안면인식장애가 있는 사람은 얼굴(혹은 얼굴 사진)을 보면 얼굴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눈, 코, 귀, 입 등 부위를 인식할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조합하여 이것이 누구의 얼굴인지는 인식하지 못합니다. 안면 인식에 국한된 증상이기에 얼굴로는 상대를 인식할 수 없으나, 의복, 목소리 등 다른 정보를 통해 누구인지를 식별할 수는 있습니다. 상방부 시야 장애가 동반될 수 있으며, 간혹 색각 이상이나 읽기 장애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진단
시력과 시각 장애가 없으며, 이름 대기 등 말하기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환자는 임상적으로 안면인식장애로 추정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안면인식 검사를 시행하여 객관적으로 이 질환이 있음을 확인하여 임상적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적 뇌 병변을 확인하기 위한 뇌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퇴행성 질환의 경우 기능적 영상 검사를 통해 대뇌 활성도가 저하된 부위를 확인하여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치료
안면인식장애 치료는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즉, 안면인식장애가 뇌경색이나 뇌출혈에 의한 경우, 각각의 기전에 따른 재발을 막는 것이 주된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퇴행성 질환에 의한 경우에는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 방법이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 경과
안면인식장애의 경과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다릅니다. 원인 질환이 뇌경색, 뇌출혈이라면 병변의 위치와 초기 손상 정도가 중요합니다. 재발하지 않으면 더 진행하지는 않고 그 상태가 유지되거나 호전되는 경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의미 치매나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질환 때문에 발생했다면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점차 진행됩니다.
- 주의사항
안면인식장애 환자는 상기 언급한 것과 같이 목소리, 옷 입는 모습 등을 기반으로 상대방을 추정할 수는 있겠으나 완전하지는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본인의 건강 문제를 알리고 양해를 구하거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