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심방 조동은 심방이 분당 250~400회 정도로 빠르게 수축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우심방에 비정상적인 회귀 회로가 있어서 전기가 지속적으로 심방 내를 돌게 되어 심방이 빨리 뛰는 부정맥에 해당합니다. 심방은 분당 약 300회 정도로 빠르고 규칙적으로 뜁니다. 심전도 검사상 톱날 모양의 파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원인
- 심방 조동의 원인은 판막증, 심부전증, 선천성 심장병, 심근증, 심낭염 등의 심장 질환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알코올 중독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증상
- 가슴이 갑자기 두근거리고 답답해집니다. 어지럼증 등을 호소합니다.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숨이 차기도 합니다. 심방 조동은 심방 세동과는 달리 가슴 두근거리는 느낌이 매우 규칙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 진단
- 심방 조동은 흉부 방사선 촬영, 심전도, 혈액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심초음파, 홀터 검사, 운동 부하 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 치료
- 심방 조동을 치료하기 위해 항부정맥제와 심박수 조절 약제, 항응고제 등을 사용합니다. 비약물 치료로는 고주파 에너지에 의한 전극 도자 절제술이 있습니다. 심방 조동으로 인해 혈압이 저하되고 긴급 상황이 된다면 전기 충격 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심장 내에 또는 식도에 전극 도자를 위치시켜, 전기 자극으로 심방 조동을 멈추게 하는 치료 방법도 사용합니다.
- 경과
- 심방 조동의 합병증은 심방 내 혈전(피떡)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뇌졸중 등이 발생할 위험성이 큽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