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각막 부종은 눈의 창문 역할을 하는 조직인 각막의 수분량이 어떤 원인에 의해 증가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각막 전체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후면, 중심부 등 국소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 원인
각막 내피는 각막이 붓지 않도록 펌프 역할을 수행하는 세포로, 손상 시 재생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각막 내피세포의 기능 장애 및 수량 감소로 인해 각막 부종이 발생합니다. 또한 눈 관련 수술이나 염증, 안구 외상, 각막의 산소 결핍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거나 착용한 채 잠을 자는 것은 각막의 산소가 결핍되는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너무 꽉 끼도록 착용하거나 장시간 착용할 경우 발생합니다.
- 증상
시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거나 빛을 볼 때 달무리와 같이 빛 번짐이 보일 수 있습니다. 사물이 뭉개져 보이고 근시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아침에 시력이 떨어졌다가 오후가 될수록 점차 회복되기도 합니다.
- 진단
세극등 현미경을 통해 각막의 부종 정도를 파악하고 초음파 등으로 각막 두께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 치료
부종을 줄이기 위해 5% 염화나트륨 점안제와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막 내피세포의 손상이 원인이 아닌 경우 눈에 자극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면 수일 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렌즈로 인한 각막 부종의 경우 렌즈 착용 시간을 줄이고 산소 투과성이 높은 하드 렌즈(RGP 렌즈)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막 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각막 이식 수술도 고려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장시간 착용해야 한다면 렌즈를 세척한 후 다시 착용해야 합니다. 소프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면 산소 투과성이 좋은 하드렌즈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