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방광탈은 질의 앞쪽 벽이 방광과 함께 질 내부로 튀어나오거나 질 입구 밖으로 빠져나온 상태를 의미합니다.
- 원인
방광탈의 정확한 발병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방광탈은 일반적으로 출산, 폐경과 관련이 깊습니다. 선천적으로 질벽이 약하거나, 습관적으로 복압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이른 나이에 방광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증상
방광탈이 있으면, 기침, 재채기, 웃기, 무거운 짐 들기, 갑작스러운 움직임 등에 의하여 복압이 갑작스럽게 상승하여 요실금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탈은 요도를 꼬이게 하고 배뇨를 방해하며, 방광의 감염을 잦아지게 합니다. 소변을 보기 위해 질 안쪽으로 방광을 밀어 올리기도 하고, 방광이 수축력을 잃고 완전히 비울 수 없어 방광이 계속 차 있는 느낌이 듭니다. 질에 압박감이 생기거나 성교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 진단
방광탈은 골반 검진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형광 투시법으로 불리는 X-ray 촬영은 X-ray에서 보이는 염색약을 직장, 질, 방광에 넣은 후 사진을 찍어 자궁의 윤곽과 위치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진단 방법입니다. 경음순 및 경회음 골반저초음파 검사도 방광탈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요로 감염이 자주 발생하거나 소변을 참기 힘든 경우, 배뇨성 방광요도 조영술을 시행합니다. 이는 방광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요도를 통해 염색약을 주입한 후 X-ray 촬영을 시행하여 방광이 비워지는지, 모양이 정상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증상에 따라서, 진단 부위(방광 관찰, 배뇨 중 방광 내의 압력 검사)에 따라서 다른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치료
방광탈이 심한 경우 질 앞벽을 강화하여 밖으로 튀어나온 방광을 안으로 밀어 넣고, 방광과 질벽을 강화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요실금 치료처럼 그물과 같은 메쉬를 이용해 처진 방광을 받쳐주는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경과
경미하거나 중등도의 방광탈은 심각한 의학적 문제를 초래하지 않아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완전히 방광이 빠져나온 경우 요실금, 요로 감염, 질의 상처, 성 기능 장애, 배변 장애와 같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 주의사항
가급적 무거운 것을 들지 않습니다. 또한 대변을 보기 위해서 불필요한 힘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금연하여 만성 기침의 위험을 낮추고,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을 통해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