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은 소리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막이 외부의 충격에 의해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서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 원인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은 외부의 충격이나 외상에 의해 고막이 파열되는 것입니다. 고막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흔한 상황으로는 귀 주변을 심하게 맞은 경우, 면봉 등으로 너무 깊이 귀를 건드려 고막에 상처를 입힌 경우, 교통사고나 추락 등의 사고로 머리에 큰 충격이 가해진 경우 등이 있습니다.
- 증상
귀의 통증은 오래가지 않지만 고막이 온전하지 않으므로 청력이 감소하고 귀울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막이 손상을 입으면서 고막 주변에 출혈이 발생하여 귀 밖으로 피가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만약 귀 밖으로 고름이 나오면 손상된 고막 주위에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막뿐만 아니라 귀안의 다른 구조물에도 손상이 생겼다면 청력이 크게 감소하거나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진단
고막의 손상 여부는 이경이나 귀 내시경을 이용해 고막을 진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고막을 진찰하여 고막이 파열된 부분의 위치와 크기 등을 확인합니다. 고막 파열로 인한 청력 감소의 정도는 청력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막뿐만 아니라 귀안의 다른 구조물의 손상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측두골 단순 방사선 검사나 CT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치료
고막은 꽤 크게 손상되었더라도 일반적으로 잘 재생됩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고막 파열이 저절로 막히는지 지켜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손상 부위에 얇은 패치 조각을 대어 줄 수도 있습니다. 고막이 너무 크게 손상되었거나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된 경우에는 몇 개월이 지나도 고막의 구멍이 막히지 않고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고막의 재생을 위한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을 받는 환자 10명 중 9명 이상은 고막이 성공적으로 재생되며, 청력도 회복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