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성병은 성행위로 전파될 수 있는 모든 감염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좁은 의미의 성병은 직접적인 성교로 전염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에이즈, 임질, 매독, 연성하감, 서혜부 육아종, 성병성 림프 육아종 등이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성병은 직접 성교로 인한 것과 성적 접촉으로 인한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이는 보균자나 환자와 같은 이불을 덮고 자거나, 키스 및 피부 접촉을 하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전염되는 병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비임균성 요도염, 음부 포진, 첨형 콘딜로마, 트리코모나스증, 칸디다증, 옴, 사면발이증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병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성병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의사에게 검진받아야 합니다. 이는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과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 주의사항
최선의 예방책은 성병 감염의 위험성이 있는 이성과의 성관계를 전적으로 피하는 것입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한 사람과 지속적인 성접촉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파트너와 성교를 하는 경우, 가능하다면 밝은 곳에서 감염 부위를 관찰하고, 남성은 콘돔을, 여성은 페미돔과 살정제를 사용합니다. 성교가 끝난 후 즉시 성기 부위를 씻는 것이 좋습니다.
성기를 자주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가려움증이나 악취가 느껴지는지, 성기의 분비물 및 포진이 있는지,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음경, 질, 항문, 구강 등에 종창, 종양, 분비물이 관찰되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성병 감염이 의심되면, 신속하게 검진을 받고 치료하며 곧바로 상대방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상대의 감염 여부가 의심스럽다면 사실을 알려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성병으로 진단받으면 성교한 상대방도 함께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불임, 성 기능 문제, 합병증 등 성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후유증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알기쉬운 의학용어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