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수신증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모이는 부분인 신우에 소변이 과다하게 모여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콩팥이 부었다고 표현합니다. 과거에는 수신증의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고, 증상이 심해진 후 복부에서 종괴가 만져지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산전 초음파가 널리 사용됨으로써 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등 진단율이 높아졌습니다.
- 원인
수신증은 소변이 배출되는 경로의 일부가 좁아져 배출이 안 되거나 역류하여 발생합니다. 소아에게 나타나는 수신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신우 요관 이행부 협착입니다. 성인의 경우 요로 결석이나 종양, 부상, 감염, 수술, 선천성 결함으로 인해 요관의 운동에 관여하는 신경이나 근육에 장애가 와서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 중에 자궁이 팽창하여 요관이 눌려 수신증이 생길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출산 후에 사라집니다.
- 증상
태아의 경우 산전 초음파에서 발견하고 출산 후 추적 관찰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요로 감염 등 다른 신장 질환이 있는 환아는 신장 초음파 검사를 하면서 신우증을 발견하며, 증상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신우증이 초기에 발견되지 않거나 나이가 들어서 수신증이 심해진 경우에는 복부 종괴, 옆구리 통증을 느껴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급성 수신증의 경우 옆구리나 등 뒤의 통증, 복부가 붓고 구토나 매스꺼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이 나고, 화장실에 자주 가는 빈뇨 증상이 있습니다. 만성으로 진행되면 급성 수신증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거나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 진단
신우증은 산전 초음파 혹은 출생 후 신장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음파에서 수신증으로 보이는 상태는 신우 요관 이행부의 협착 이외에 요관 방광 이행부의 협착, 방광 요관 역류 등에서도 관찰됩니다. 따라서 배뇨 중 방광 요도 조영술, 신장 핵의학 촬영, 경정맥 조영술 등을 통해 감별해야 합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는 구조적인 정도만 알 수 있고, 신장의 기능, 소변 배출이 어려운 정도를 파악할 수 없으므로, 그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신장 핵의학 촬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치료
수신증의 증상이 없다면 신기능에 문제가 없는 한 추가적으로 치료하지 않아도 됩니다. 증상이 있거나 신장 기능의 저하가 있는 경우 치료해야 하며, 치료 방법은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요관에 스텐트를 삽입할 수 있고, 수술적인 치료로 소변 배출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경과
대부분의 무증상인 수신증은 큰 문제가 없으나 심한 수신증이 지속되면 신장이 손상되고 요로 감염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알기쉬운 의학용어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