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설소대 단축증은 혀 밑에 위치하여 혀와 구강저를 연결하는 설소대가 단축되어 혀의 운동에 과도하게 제약을 가하는 질환입니다. 설소대의 단축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원인
설소대 단축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발육 부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과 외상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 증상
설소대 단축증이 심한 환아는 혀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못하여 수유하는 엄마의 유두에 손상을 주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을 배울 시기에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혀가 윗입술, 윗치조, 구개에 닿지 않기 때문에 'ㄹ, ㅅ, ㅆ, ㅈ, ㅊ'을 발음하는 데 지장이 있습니다. 또한 설태가 입안에 침착하여 구취를 유발하는 등 구강 청결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진단
설소대 단축증은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혀의 끝부분을 들어 올릴 때 저항감이 느껴집니다. 아이가 혀를 내밀었을 때 혀끝이 W 모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치료
설소대 단축증의 수술 시기는 특별히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부모와 면밀하게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소대 단축증 수술은 혀 밑의 막을 제거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합니다. 단순히 혀 밑의 막을 제거하기도 하고, 녹는 실로 봉합하기도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