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신종 플루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로부터 발생한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ndemic influenza A/H1N1 2009)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을 의미합니다. 초기에 '돼지 독감'으로 불린 이 바이러스성 질환은 멕시코에서 등장하여 미국으로 퍼진 후 전 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신종 플루의 증상은 계절 인플루엔자와 비슷하여,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 두통, 오한, 피로, 오심,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원인
신종 플루는 일반적인 계절 인플루엔자처럼 감염된 사람의 재채기나 기침에서 발생하는 비말이 호흡기로 들어오면서 전염됩니다.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체의 표면과 접촉한 손으로 코와 입을 만졌을 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증상
신종 플루의 증상은 계절 인플루엔자와 유사합니다. 갑작스러운 고열(38℃), 근육통, 두통, 오한 등의 전신 증상과 마른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호흡기 증상이 전형적입니다. 일부 신종 플루 감염자에게는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인플루엔자의 특징입니다. 신종 플루는 이러한 전신 증상이 호흡기 증상보다 더 우월하다는 점에서 일반 감기와 차이가 있습니다. 열이 나지 않는 드문 경우도 있습니다. 5~14세, 1~4세, 15~24세 순으로 독감 유사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 진단
통상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독감의 유행 정도가 높을 때는 독감 유사 증상(발열 + 기침 또는 인후통)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확진은 호흡기 검체에서 유전자 검사(PCR 검사), 항원 검사, 또는 바이러스 배양 검사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신종 플루 확진, 추정, 의심 환자에 대해서는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는 타미플루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진 오셀타미비어 경구 약제로 시행합니다. 또한 릴렌자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진 자나미비어 흡입 약제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 경과
신종 플루의 잠복기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1~7일 정도로 추정됩니다. 대부분 환자와 접촉한 후 3일 내로 발병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10일 이후까지 전염 가능성이 있어, 사람들이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알기도 전에 이미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기도 합니다.
- 주의사항
신종 플루의 전염력은 마스크를 착용하면 급격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마스크 착용을 추천합니다.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재채기를 하고, 화장지를 버린 후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환자와 접촉하는 사람은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