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경골과 비골 골절(Fracture of tibia & fibula)
- 증상
- 손상 부위 통증, 하지부종, 다리변형, 손상 부위 출혈
- 관련질환
- 대퇴 골절, 원위 요골과 척골 골절, 골절 후 부정 유합, 불유합
- 진료과
- 정형외과
- 동의어
- 경골 골절,비골 골절
- 정의
하퇴골(무릎 밑부터 발목까지의 다리뼈)은 경골과 비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골(정강이뼈)은 내측에 있는 굵은 뼈이며, 비골은 하퇴의 외측에 있는 가는 뼈입니다. 이 뼈들이 연속성을 잃은 상태를 골절이라고 합니다.
- 원인
교통사고, 운동 중 손상, 추락 사고나 스키 사고 등으로 경골과 비골이 골절될 수 있습니다. 경골과 비골이 함께 골절될 수도 있고, 그중 하나만 골절될 수도 있습니다.
- 증상
경골과 비골이 골절되면 골절 부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출혈로 인한 부기가 생길 수 있고, 골절된 부위의 다리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진단
골절이 의심되면 보통 단순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진단 결과 골절이 명확해지면 골절 부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목으로 고정합니다.
앞부분의 피부가 얇은 경골이 심하게 골절되었을 경우, 골절되어 날카로운 뼈가 피부를 뚫고 밖으로 돌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개방성 골절이라고 합니다.
- 치료
골절이 의심되면 119나 응급의료진이 올 때까지 골절된 다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절 부위를 고정하지 않은 채로 움직이면 연부 조직이 날카로운 골편에 의해 더욱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환자를 움직여야 할 때는 허벅지부터 발목까지 부목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발과 다리에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는지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의 치료 방법은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비수술적 방법
치료자가 손으로 도수 정복을 한 뒤, 석고 붕대로 고정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골절의 전위가 심하지 않고, 연부 조직의 상태가 양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2. 수술적 방법
① 외고정 방법
연부 조직 손상이 심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골절에 동반된 연부 조직이 심하게 손상되면, 골절된 뼈보다도 연부 조직을 치유하는 것이 더 문제가 됩니다. 이 경우 수술로 인한 더 이상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부를 통해 금속 핀을 삽입하고 피부 밖에서 이 금속 핀들을 강한 금속 틀로 고정하여 뼈를 고정합니다. 또한 매일 상태 변화에 따라 연부 조직을 치료합니다.② 내고정 방법
연부 조직 손상이 안정되거나, 경미한 골절인 경우에 적용되는 고정 방법입니다. 피부 속으로 금속 고정물을 삽입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금속이 보이지 않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