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외상에 의한 척추 손상(Traumatic spine injury)
- 증상
- 서맥, 활력징후 이상, 저혈압
- 관련질환
- 외상에 의한 뇌 손상, 외상에 의한 척수 손상
- 진료과
- 신경외과, 응급의학과, 정형외과
- 동의어
- 경추부염좌,척추손상
- 정의
외상에 의한 척추 손상은 불안전한 자세,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에 의해 척추가 손상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척추 손상 시 목의 통증, 요통 등이 나타납니다. 목의 통증은 요통에 비해 정도가 심하며 자주 재발합니다.
- 원인
외상에 의한 척추 손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잠을 잘못 잔 것, 목의 불안전한 자세로 인해 경추 주변 근육이 긴장한 것, 교통사고로 인한 염좌 등입니다. 염좌는 척추를 지지해 주는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 등에 과도한 긴장이나 외력이 작용하여 손상을 일으킴으로써 통증을 유발합니다. 염좌로 인한 통증은 정밀 검사를 시행하더라도 별다른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증상
척추 손상 후 수 시간 또는 수일 이내에 동통, 압통, 근 경련, 근 강직에 의한 운동 제한이 나타납니다. 때로는 구토, 두통, 어지럼증, 시력 장애, 이명 등 청각 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세는 대부분 수일 또는 수주 내에 점진적으로 호전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만성화하여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 진단
증상이 심하면 척추강 조영술, 척추 전산화 단층촬영(CT), 척추 자기공명영상(MRI)과 같은 영상의학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척수가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 손상된 경우에는 근육을 충분히 휴식시켜야 합니다. 증상은 대개 3~4주 정도 지나면 없어집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몇 개월씩 고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데는 질환의 자연 경과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연 경과란 어떠한 질환을 전혀 치료하지 않거나, 약물 또는 물리 치료 등의 간단한 치료만을 행하여 장시간이 경과했을 때의 결과를 말합니다. 이는 적절한 치료 방침을 정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됩니다.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물리 치료 : 경추 견인술, 열 요법, 초음파 요법, 전기 자극 요법
② 운동 치료 : 경추부 및 견관절 근력 강화 운동, 스트레칭 운동
③ 약물 치료 : 근육이완제, 진통소염제(2~3주)
④ 주사 치료 : 경막외 신경차단술, 동통 유발점 주사 요법
⑤ 보조기 치료 : 연성 보조기, 경성 보조기
⑥ 수술 요법 : 근 마비 및 대소변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환자 각각의 상태에 맞추어서 가장 적절하고 안전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