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종격동이란 폐장, 심장, 대동맥, 식도 등 우리 몸에서 생존과 관계되는 거의 모든 장기들이 모여 있는 부위이며 생명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부위로, 이곳에 발생하는 종양과 낭종을 종격동 종양이라고 합니다. 종격동은 일반적으로 전상종격동, 중종격동, 후종격동의 3부분으로 구분하는데, 해부 구조에 따라 빈발하는 종류가 다릅니다.
전상종격동에는 흉선종, 림프종, 배아세포종 등이, 중종격동에는 심낭종, 림프종, 기관지성 낭종 등이, 후종격동에는 신경종, 기관지성 낭종, 장성(enteric) 낭종 등이 흔히 발생합니다. 종격동 종양은 종격동질환 중 가장 흔하며, 젊은 성인에서 발생되는 경우 대개는 양성이고 원발성 종양인 경우가 많지만, 노인에서는 대개 악성이면서 전이성 종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양성 종격동 종양의 발생 원인은 대부분 명확하지 않습니다. 종격동 종양을 발생하는 빈도 순으로 정리하면 신경종, 흉선종, 일차성 낭종, 림프종, 배아세포종의 순입니다. 해부학적 위치에 따르면 전상종격동(56%)에 가장 잘 발생하며, 후종격동(26%), 중종격동(20%)의 순으로 발생합니다. 전상종격동의 종양은 중종격동이나 후종격동의 종양에 비해 악성일 가능성이 큽니다.
- 증상
종격동 종양의 약 50%는 증상이 없습니다. 이는 90% 이상의 경우가 양성임을 의미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악성일 가능성은 50%입니다. 증상은 종괴가 주위 조직을 압박하거나 장기를 압박하여 나타납니다.
양성 종격동 종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흉통, 기침, 발열입니다. 그 외에 천명음(상기도의 협착으로 인한 청진 소견), 연하(삼킴) 곤란, 호너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종격동 종양은 대부분 무증상으로 시작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① 상대정맥 압박으로 인해 안면 부종, 경부정맥 확장, 상지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종양이 기도, 식도, 대혈관으로 침범하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③ 흉선종이 있는 경우에는 약 50%에서 근무력증을 동반합니다.
④ 중피종(mesothelioma), 섬유육종(fibrosarcoma), 기형종(teratoma)의 경우에는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종은 고혈당을 초래할 수 있고, 신경원성 종양은 척수 신경 압박 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양성 종격동 종양은 흉부 방사선 사진,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투시 진단술, 심초음파 조영, 전산화 단층촬영의 도움 하에 흉부 천자를 시행하여 조직 검사를 하여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보다 침습적인 방법으로 흉강경, 종격 절개, 중앙 흉골 절개, 흉곽 절개 등의 방법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 치료
양성 종격동 종양은 증상이 없더라도 압박 증상을 치료하고 악성으로 변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악성 종양은 대부분 수술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세포종양이나 림프종인 경우에는 비수술적 요법인 방사선 치료나 항암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경과
종격동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해당 종양의 성상에 따라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상종격동의 종양은 상대정맥 폐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종격동의 종양은 심장 탐폰(tamponade)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후종격동 종양은 척수 압박에 의한 합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외 해당 질병에 따라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주의사항
양성 종격동 종양은 해당 질환에 따라 다양한 경과와 예후를 보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양성 종양이거나 낭종인 경우에는 외과적으로 절제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알기쉬운 의학용어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