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신종 감염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병원은 유행성 감염병 환자 발생을 대비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유행성 감염병 대응팀 35명에 대해 5차에 걸쳐 진행된 이번 교육 과정은 감염병 환자가 발생했을 때 대응팀을 활성화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장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감염병이 의심되는 환자가 우리 병원을 찾은 상황을 가정하고 레벨 D 보호구를 착용한 상태에서 환자에게 중심정맥관 삽입, 기관 내 삽관, 심폐소생술 등의 술기를 시행하는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진행됐습니다.
임은영 간호사 / 소아청소년간호팀(PICU 2)
제가 유행성 감염병 대응팀(EIDT)으로 앞으로 활동할 예정인데 너무 부족한 점을 스스로 많이 느껴서 좀 더 많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김중헌 교수 / 응급의학과
교육을 통해 제가 얼마나 부족한지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였고요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되면 좀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스스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교육을 마친 뒤에는 사후점검 세미나를 통해 개선 사항에 대해 서로 논의하고 보완하는 등 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였습니다.
우리 병원은 다양한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환자 치료와 직원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감염병 관리대책과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감염병 예방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MC News 2016. 11.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