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비듬은 두피에서 탈락된 세포가 벗겨져 나온 쌀겨 모양의 표피 탈락물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국한적으로 발생한 경우 별다른 증상 없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원인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두피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있습니다. 말라쎄지아라는 진균류가 방출하는 분비물이 표피층을 자극하여 비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비듬 발생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 증상
두피에 국한된 대표적인 동반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뺨, 코, 이마에 각질을 동반한 구진성 발진이 나타나거나, 바깥귀길의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비늘이 발생하는 등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 진단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비듬 외에 건선이나 두부백선에 의해서 머리에 각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선이 의심되면,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최근 소아에게 머릿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머릿니의 알집이 모발에 붙어 있는 모습이 각질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 치료
비듬 치료에서는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두피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머리는 하루에 한 번 감도록 하며, 비듬 전문 샴푸나 비듬용 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항진균제 등이 포함된 샴푸를 일주일에 2~3회 사용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하거나 스테로이드제제가 포함된 샴푸를 처방받아 사용합니다. 비듬은 완전히 치료되지 않고 종종 재발하므로 꾸준히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경과
지루성 피부염이 동반된 비듬은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환경적 요인을 조절하고 심할 때에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