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각막 궤양은 각막의 상피세포가 탈락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감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감염성 각막염이라고도 합니다.
- 원인
상피가 건강한 각막은 쉽게 감염되지 않지만,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잠을 자면 각막 상피의 저항력이 약해져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증상
각막 궤양이 진행되면 각막 상피 아래에 존재하는 각막 실질층에 융해가 일어납니다. 즉, 각막 조직이 염증 반응에 의해 녹는 것입니다. 각막 중심부의 두께는 약 0.5mm에 불과하므로 궤양이 심해지면 각막 천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진단
세극등 현미경으로 검사하면 상피세포 탈락을 관찰할 수 있고, 특수한 형광 색소를 사용하면 상피의 탈락 부위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세극등 현미경을 통해 전방 축농 등의 염증이 발견되면 각막 궤양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원인이 세균 감염이라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원인균에 대한 배양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 치료
항균제나 조절 마비제 등을 사용합니다.
- 경과
염증이 안구 내로 파급되어 안내염을 일으키면 치료가 까다로워집니다. 각막 궤양이 잘 치료되더라도 각막 혼탁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막 혼탁의 위치에 따라 시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각막 궤양이 심한 경우에는 각막을 이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외상에 주의해야 하며, 콘택트렌즈를 올바르게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통증, 시력 저하 등과 같은 이상 증상이 있을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안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