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소변 정체(Retention of urine)
- 증상
- 소변을 볼 수 없음, 복부 통증, 방광 팽만
- 관련질환
- 양성 전립선 비대증, 저활동성 방광, 신경인성 방광
- 진료과
- 비뇨의학과
- 동의어
- 소변정체증
- 정의
소변 정체는 소변을 보려고 해도 전혀 소변을 보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정상인의 방광이 수용할 수 있는 소변의 최대량은 450~500cc 정도입니다. 소변 정체는 방광의 수축력 손상이나 방광 출구 폐색으로 인해 방광의 최대 용적을 넘어도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세를 말합니다.
- 원인
소변 정체의 원인은 배뇨가 시작되지 않는 것, 방광의 수축력이 떨어지는 것, 방광의 출구가 막히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당뇨와 같은 만성 전신 질환, 방광의 만성 허혈, 방광의 감각 및 운동 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경계 질환이 있는 사람,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사람, 전신마취 수술을 받은 직후인 입원 환자, 60세 이상의 노인 등에게서 소변 정체가 많이 발생합니다.
술, 항히스타민제(감기약, 알레르기 약)나 교감신경 약물은 방광의 수축력을 떨어뜨리고, 요도의 근육을 수축시켜 소변 정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
소변 정체의 증상은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아랫배가 불룩해지고 극심한 하복부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 진단
소변 정체는 하복부가 팽만하고 초음파 검사에서 방광이 다량의 소변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 확인되지만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소변 정체의 진단에는 환자의 주관적인 증상이 중요하지만,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 내 잔뇨를 측정하여 정확하게 소변 정체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
① 소변 정체가 있으면 응급처치법으로 요도를 통해 도뇨관을 삽입하거나, 치골 상부를 통해 방광에 직접 도뇨관을 삽입하여 인위적으로 소변을 빼내야 합니다.
② 소변 정체는 방광 점막 및 근육에 일시적인 손상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정체된 소변량에 따라 방광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할 때까지 도뇨관을 유치합니다.
③ 방광의 수축력을 향상시키는 약물과 요도를 이완시키는 약물을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④ 도뇨관을 제거한 후에도 소변 정체가 재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⑤ 과도한 이뇨가 일어나 저혈압이나 저체액량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소변 정체가 해소된 후 수 시간 동안 활력 징후, 소변량, 전해질 등을 감시해야 합니다.
⑥ 소변 정체가 일어난 원인을 파악하고, 교정할 수 있는 부분을 치료해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의해 소변 정체가 발생한 경우,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