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혈정액증이란 남성이 사정을 할 때 붉은색, 검 붉은색, 진한 갈색의 피가 정액에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 원인
혈정액증은 젊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정 기간 증상이 있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혈정액증이 전립선암, 전립선염 등 전립선 질환과 하부 요로계 염증이나 폐색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혈정액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성관계 후 첫 소변에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②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다가 콘돔을 사용하거나 자위행위를 할 때 발견되기도 하고, 부인에 의해 확인되기도 합니다.
③ 사정 시 붉은색, 검 붉은색, 진한 갈색의 피가 정액에 섞여 나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④ 하복부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⑤ 소변을 자주 보거나 혈뇨, 회음부 불쾌감, 배뇨 곤란, 소변을 볼 때나 사정 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혈정액증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자가 진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사정 후 정액에서 피가 섞여 있는 경우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② 신체 검사
- 비뇨 생식기 감염이나 현재 혈정액증 외의 다른 비뇨생식기의 증상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 직장 수지 검사를 합니다.③ 요 검사, 요배양 검사, 요세포 검사, 전립선 분비액 검사, 전립선 특이항원검사 및 정액 검사 등을 합니다.
④ 고혈압이 혈정액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⑤ 특수 검사로서 방광 요도 경검사, 경직장 초음파 검사, 정낭 조영술, 자기공명영상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정확한 병변을 보여 주는 경직장 초음파 검사(항문을 통해 가느다란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여 전립선의 이상 여부를 진단)가 많이 사용됩니다.
⑥ 전립선암 등 중대한 질환이 원인이 아니라면 혈정액증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 치료
혈정액증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약물 치료 : 검사 결과 염증이 원인인 경우에 치료합니다.
② 수술적 치료 : 물혹이나 결석이 원인인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③ 일부에서는 증상이 자연히 없어지기도 하지만 혈뇨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④ 전립선염과 정낭염이 동반될 경우에는 재발 방지를 위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