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군발성 두통 증후군은 분명한 특징이 나타나는 두통 증후군을 의미합니다. 두통과 그 밖의 증상이 나타나 잠에서 깨며, 대개 2시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집니다. 수 주 동안 매일 두통이 발생하다가 수 주 동안 두통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송이 두통, 떼 두통, 편두양 신경통(Migrainous Neuralgia)이라고도 합니다. 여자보다 남자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주로 청년기와 장년기에 자주 나타나며, 20대 후반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군발성 두통 증후군은 하루에 여러 차례씩, 6~8주 정도 발생하며 특정한 기간에 집중적으로 나타납니다.
- 원인
군발성 두통 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두통의 유발 요인으로는 알코올과 스트레스, 고도 차이 등이 있습니다.
- 증상
군발성 두통 증후군은 전구 증상이 거의 없이 갑자기 발생합니다. 하루에 여러 차례씩, 수 분에서 2시간 정도 지속되는 두통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한쪽 눈의 통증, 코막힘, 콧물, 눈물, 눈의 충혈 등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한쪽 눈의 동공이 작아지고 눈꺼풀이 내려오며, 물체가 두 개로 보입니다.
감별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편두통 : 임상 양상, 성비, 연령대가 다릅니다.
② 만성 발작성 편두통(chronic paroxysmal hemicrania) : 편측의 명확한 두통이고, 하루에 적어도 15회 이상 발생하며, 경추 압박이나 고개를 돌리는 것으로도 유발됩니다.
③ 삼차신경통 : 두통이 순식간에 최고조에 달하며 수 분 동안 지속됩니다. 안면이나 구강 점막의 특별한 유발점에 의해 발생합니다.- 진단
환자에게 구조적 병변이 없다면 일차성 두통을 감별 진단합니다. 국제두통협회에서 제안한 군발성 두통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준 2~4를 만족하는 발작이 최소한 5번 이상 발생하는 경우
2. 편측 안구, 눈 위, 관자놀이 부위에서 심하거나 매우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이러한 통증이 치료하지 않으면 15분~180분 동안 지속되는 경우
3. 다음 중 하나 이상을 만족하는 경우
1) 두통이 발생한 쪽에 아래 임상 양상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이 나타남
a) 결막 충혈 또는 눈물
b) 코막힘 또는 콧물
c) 눈꺼풀 부종
d) 이마와 얼굴의 땀
e) 동공 수축 또는 눈꺼풀 처짐
2)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한 느낌이 나타남4. 발작이 이틀에 1번에서 하루에 8번의 빈도로 나타나는 경우
5. 다른 질환에 기인하지 않음
- 치료
급성 발작이 발생했을 경우 100% 산소를 마시게 합니다. 그 후 분당 710L의 산소를 공급합니다. Sumatriptan(Immitrex) 주사를 놓고, gotamine tartate 에어로졸 Butorphanol tartate를 코 안에 분무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발작이 끝날 때까지 군집성 발병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주된 예방 약물은 프레드니손, 리튬, 메치세르지드, 에르고타민, 베라파밀입니다. 리튬(하루에 600~900mg 투여)은 만성형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프레드니손을 7일 동안 하루에 60mg을 투여하고, 이후 양을 급격히 감소시키면서 10일간 투여합니다. 이는 많은 환자들의 발작 기전을 실질적으로 차단합니다.
에르고타민은 발병이 예상되는 시간보다 1~2시간 전에 투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1번 야간 발병만이 있는 환자에게는 취침할 때 좌약 형태로 1mg의 에르고타민을 투여합니다. 에고르타민을 매일 사용한다면 환자에게 에르고티즘의 초기 증상을 교육해야 합니다. 에고르타민은 1주에 14mg까지만 투여해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