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눈은 안구라고 부르는 지름 2.4cm 정도의 둥근 공 모양입니다. 안구의 앞쪽에 우리가 물체를 보는 검은 눈동자가 있습니다. 눈이 공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물질이 눈의 내부를 채우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눈의 내부를 채우고 있는 겔 상태의 투명한 물질을 유리체라고 합니다. 유리체 출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유리체 내부의 망막, 맥락막, 모양체의 혈관조직에서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 원인
유리체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망막이나 맥락막 혈관이 터져서 유리체 내로 출혈하는 것입니다. 출혈은 정상적인 혈관보다는 비정상적인 신생 혈관에서 쉽게 발생합니다. 비정상적인 혈관 형성의 중요한 원인으로는 망막 정맥 폐쇄증,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염, 맥락막 신생혈관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혈관도 심한 안외상이 생기거나, 망막에서 유리체막이 갑자기 떨어거나, 망막 열공이 발생하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
가벼운 출혈이면 시력 장애 없이 비문증을 느낍니다. 심한 출혈이면 앞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시력이 감소합니다. 즉, 출혈의 정도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진단
유리체 출혈은 시력 및 안압을 측정하여 시력 감소의 정도를 검사한 후, 세극등 현미경 검사를 통해 전안부 검사를 하여 진단합니다. 이때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망막의 이상으로 인한 시력 감소를 의심합니다. 망막을 자세히 보기 위해 산동을 시행합니다. 유리체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망막이 전혀 보이지 않으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 치료
먼저 유리체 출혈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발견되면 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출혈된 혈액의 흡수를 촉진하고, 재출혈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머리를 높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상 망막 박리가 의심될 경우에는 유리체 절제술과 망막 박리 수술을 시행합니다. 망막 박리가 없는 초자체 출혈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히 흡수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안내 조명과 유리체 절제 기구를 사용하여 혼탁해진 유리체를 제거하고 비정상적인 조직을 잘라내는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유리체의 혼탁이 제거되면 빛이 망막에 도달하여 상이 맺히게 되므로, 시력이 회복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간혹 유리체 출혈로 인한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한 후에 재출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전보다 출혈이 훨씬 빨리 흡수되지만, 흡수가 잘 안되더라도 유리체 내의 출혈과 공기/가스를 치환하는 액체-공기, 또는 액체-가스 치환술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유리체 출혈에 대한 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차후에 형광안저 촬영술을 시행하여 유리체 출혈의 원인 부위를 확인합니다. 필요에 따라 레이저 광응고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주의사항
당뇨망막병증, 혈액 질환 등 유리체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 있으면 이 질환에 대한 치료를 잘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환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